OpenVG Engine-Based UI Widget Component System Design and Development

OpenVG 엔진 기반의 UI 위젯 컴포넌트 시스템 설계 및 개발

  • Kim, Jae-Hyung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Choi, Yun-Ho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Jong-Jin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Lee, Jeong-Wha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Jang, Jin-Kun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Son, Jin-Hyun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김재형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최윤호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종진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정화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장진근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손진현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7.05.11

Abstract

OpenVG는 낮은 수준의 하드웨어 가속 기능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2D 벡터 그래픽 렌더링 API를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환경에서 높은 화질의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OpenVG 엔진을 이용한 실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구현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이유는 OpenVG API에서는 기존의 개발 환경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위젯 컴포넌트(Widget Component)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OpenVG를 용이하게 사용하여 효율적인 UI 구현을 위한 위젯 컴포넌트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OpenVG 엔진을 기반으로 위젯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계층 구조와 상관 관계를 설계하고, 시스템이 구동되는 방식을 기술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