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ging Evaluation of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System

무선통신기반 시스템의 측정거리 평가

  •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포스콘) ;
  • 윤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포스콘) ;
  • 신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포스콘) ;
  • 신준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포스콘)
  • Published : 2007.04.19

Abstract

무선통신을 적용하여 최첨단 무인자동운전을 구현하기 위하여 기존 고정폐색의 신호시스템과 달리 무선에 의한 양방향 통신을 기본으로 하는 이동폐색시스템인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System을 적용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열차의 위치를 검지하는 기법으로 TOA(Time of Arrival)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시험선의 선로변에 설치한 무선기(Wayside Radio Set : WRS)와 차량에 설치된 차상 무선기(Vehicle Radio Set : VRS)가 무선통신을 수행하고 지상에서 측정거리 결과로부터 열차의 위치를 계산되는 것으로 WRS와 VRS간의 거리에 따라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아울러 측정거리지점에서의 품질이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