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programming Education Based on Augmented Reality with Marker Extension

마커 확장을 통한 증강 현실 기반의 웹 프로그래밍 교육

  • Kim, Dong-Moon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Dong-Hoon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Park, Kyo-Hyeon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Jee-Hyong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김동문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 이동훈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 박교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 이지형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7.10.26

Abstract

사회적으로 증강 현실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증강 현실 기술을 이용하면 제작자가 의도한 환경에 사용자가 몰입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교육 분야에서의 관심이 두드러진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과학 및 역사 등의 실습이 가능하고, 시각적인 효과가 두드러진 분야로의 적용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웹 프로그래밍에서의 문법의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증강 현실에서 사용된 기존의 마커들은 각각 단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여 본 논문에서는 마커를 투명하게 만들고 이를 겹치거나 차례로 나열하여 또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