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E-mail Client based on Automatic Recognition for Sender's Feeling

송신자의 감정 표현을 자동 인식하는 전자 메일 클라이언트의 설계

  • Kim, Na-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onju University) ;
  • Kim, Young-Jin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Jeonju University) ;
  • Lee, Samuel Sang-Kon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Jeonju University)
  • 김나영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 김용진 (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상곤 (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7.10.26

Abstract

인터넷과 핸드폰의 보급으로 컴퓨터 사용자가 전자 메일 통한 통신 방법이 활발하다. 전자 메일의 사용은 개인적인 일은 물론 기업 사무, 광고 메일, 뉴스, 광고 메일 등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전자 메일 클라이언트에 자연언어처리의 고급 기능의 탑재와 컴퓨터 바이러스 혹은 스팸 메일을 방지하는 고기능이 임베디드 되어야 한다. 자연언어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전자 메일의 내용에 포함된 작성자의 "즐거움", "성남", "슬픔"등 인간의 복잡한 감정 표현을 송신과 수신 프로세서에서 이해시키며, 전자 메일을 송신하기 전문서의 내용 중에 불쾌한 표현을 제거하여 문서 교정을 독려하는 지능적인 전자 메일 클라이언트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