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time Data Mining application Model In 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 상에서의 실시간 데이터 마이닝 활용 모델

  • Kim, Ko-E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Ok, Jee-Wo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Ung-M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김고은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옥지웅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응모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7.10.26

Abstract

현재 전자상거래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최근 인터넷을 기반으로 전자조달, 수출입 브로커 등과 같은 유형의 B2B 전자상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또한 점차 확산되는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은 자명한 사실이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챈 실시간 데이터 마이닝 활용 모델을 제안한다. 이 실시간 데이터 마이닝 모델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데이터의 규칙화를 통해 저장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중요도 분석을 통한 총체적인 접근 방법을 시도함으로써 전자상거래 상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활용 모델이다. 이 실시간 데이터 마이닝 모델의 바탕은 데이터 마이닝의 기법인 SEMMA를 따르며, 그 특징에 따라 규칙 추출과 의사 결정 나무 기법을 이용하여 전자상거래 상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