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short current limiting characteristics of a flux-lock type superconducting fault current limiter(SFCL) depending upon design parameters

설계 파라미터에 따른 자속구속형 사고전류제한기의 단락전류 제한 특성 분석

  • SeoMoon, Hyun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 Bak, Jae-Wan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 Oh, Su-Jin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 Choi, Jun-Yeong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 Lee, Geol-Yeol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 Lim, Sung-Hun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서문현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
  • 박재완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
  • 오수진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
  • 최준영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
  • 이걸열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
  • 임성훈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 Published : 2007.07.18

Abstract

고온 초전도체를 이용한 자속구속형 사고전류제한기는 1차권선과 2차권선을 감는 방향이나 감은 횟수의 비율에 따라서 부하전류용량과 전류제한용량이 다르다. 부하전류용량은 사고 발생 시 최초의 전류 제한 레벨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는데 자속구속형 사고전류제한기에서 최초의 전류 제한 레벨은 인덕턴스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전류제한용량은 사고전류제한기의 임피던스와 관계된다. 이 논문에서 자속구속형 사고전류제한기의 변압기 특성을 변화시키면서 부하전류용량과 전류제한용량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