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Real-Time Cartoon Rendering Design using Hardware

하드웨어를 이용한 3D 실시간 카툰렌더링 설계

  • 한득수 (전북대학교 영상공학과) ;
  • 김광민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 임평종 (전북대학교 영상공학과) ;
  • 곽훈성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6.11.10

Abstract

본 연구는 디지털 문화의 출현이라는 맥락에서 디지털 시대의 환경 변화를 맞이한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의 변화 속에서 셀 애니메이션 작품과 혼합하여 사용한 3D 컴퓨터 그래픽스(3D Computer Graphics) 기법 중 비사실적 이미지 기법(Non Photo Realistic Rendering)의 범주에 속한 카툰 렌더링(Cartoon Rendering) 기법을 분석하고 그것이 갖는 PC기반 실시간으로 수행되는 비사실적 렌더링을 위한 실시간 카툰렌더링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종래의 카툰렌더링에 대해 연구하고 기존의 비사실적 이미지 기법의 적용에 대해 알아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