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학습태도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기반 홈페이지의 구현 및 적용

An Implementation and Application of Music Therapy-Based Homepage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entration and Learning Attitude

  • 양세진 (공주당암초등학교) ;
  • 양권우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Yang, Se-Jin (Gongju Dangam Elemantary School) ;
  • Yang, Kwon-Woo (Dept. of Computer Educ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6.01.20

초록

교육현장에는 주의집중력이 부족하고 학습태도가 잘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이 많다. 이러한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수업활동에도 방해가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음악치료이론을 이용하여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고 학습태도가 잘 형성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제안한 방법을 홈페이지로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홈페이지를 교육현장에 적용한 결과는 학생들의 주의집중력이 향상되고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보여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