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테크놀로지 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Construction Concerned Technology Curriculum Through the Using Educational Robot

  • 오동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Oh, Dong-Kyu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ong, Myung-Hui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6.01.20

초록

과학을 어려워하는 어린이들에게 테크놀로지 교육은 학습자가 직접 로봇을 제작, 프로그래밍, 실행해 봄으로써 게임을 즐기듯 재미있게 참여하면서 창의적인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이다. 본 논문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외국의 로봇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준에 맞는 테크놀로지 교육과정을 수준별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이끌어 냄으로써,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 함양은 물론,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