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6.01a
- /
- Pages.179-184
- /
- 2006
- /
- 1229-3237(pISSN)
A Study on Fuzzy-Based Peer Relationship Analysis Technique Using Tendency Distance
경향거리를 이용한 퍼지이론 기반 교우관계분석 기법 연구
- Jeong, In-Joon (Seoul Mangwoo Elementary School) ;
- Jun, Woo-Chu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6.01.20
Abstract
초등학교 학급에서의 아동 상호간의 관계 파악은 아동 그룹이나 짝을 지어주고 교우관계를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인간관계의 감정을 단순한 수치로 나타내기에는 아동 상호간의 복잡한 감정을 제대로 분석하기 힘들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퍼지 (Fuzzy) 이론을 기초로 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퍼지이론의 해밍거리(Hamming Distance)와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