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한국정보교육학회 2006년도 동계학술대회
- /
- Pages.115-120
- /
- 2006
- /
- 1229-3237(pISSN)
LOGO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초등학교 수학 규칙성의 학습효과 연구
Study on the Learning Effect of Mathematical Patterns Using LOGO Programming
- Kim, Gil-H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Kap-Su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6.01.20
초록
제 7차 교육과정부터 규칙성 영역의 학습이 도입되고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지만, 학생들이 규칙성을 찾거나 도형 패턴을 나타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규칙성을 LOGO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학습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수학적 패턴의 유형은 생성방식에 따라서 (1) 반복패턴, (2) 대칭패턴, (3) 증가패턴, (4) 회전패턴, (5) 혼합패턴의 다섯 가지이다. 논 논문에서는 규칙성 영역에 대한 LOGO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각각 패턴에 대하여 평가 문항을 만든 후 수업전과 LOGO를 통한 수업 후에 평가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사전평가 M 4.74에서 LOGO 수업을 실시 한 후에 평가에서 M 5.22로 LOGO 수업의 효과가 유의미(p<.05, p=0.016)하게 나타났다. 특히, 도형패턴에서 높은 향상도를 나타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