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한국정보교육학회 2006년도 동계학술대회
- /
- Pages.63-68
- /
- 2006
- /
- 1229-3237(pISSN)
정보통신기술교육의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The study on Method of Operating the different Levels in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Curriculum
- Park, Si-Young ;
- Moon, Wae-Shik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6.01.20
초록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은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학습과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길러 중학교에서 보다 깊이 있게 다루어질 학습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 기능을 다지는데 목표가 있다. 그런데 정보통신기술교육을 할 때,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개인별 ICT 활용능력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나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의 전통적인 일제식 수업으로는 교수-학습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므로 초등학생의 ICT 활용 능력과 개인차를 고려한 정보통신기술교육의 수준별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수준별 수업모형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