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6.08a
- /
- Pages.289-294
- /
- 2006
- /
- 1229-3237(pISSN)
A Design and Embodiment on the Web-based Discourse System Applied the Methods of Cognitive Apprenticeship
인지적 도제 이론을 적용한 웹기반 논술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Park, Kum-Sun ;
- Han, Kyu-Jung (Dept. of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6.08.10
Abstract
논술 수업은 글쓰기 수업이나 독서 감상 같은 국어과 과제의 하나로 인식됨으로써 학생들이 흥미를 잃고 자칫 거부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데 현직 교사들이 논술 교육을 어려워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글쓰기 교수 학습 방법에 적합한 인지적 도제 이론을 논술 교육에 적용시켜 학습자들이 모델화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동시에 동시적 비동시적 의사소통이 가능한 웹상에서 논술 학습을 실시하는 논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