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regarding the Cyber studying user interface plan which applies the ARCS studying strategy

ARCS 학습 전략을 적용한 사이버 학습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연구

  • Kang, Jeong-M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un, Seok-Ju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강정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학과) ;
  •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학과)
  • Published : 2006.08.10

Abstract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형태로 보급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교사와 학생간에 직접적인 학습형태가 아니라 네트워크와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한 학습이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에게 효율적으로 학습을 지도할 수 있는 교수 방법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 학생 입장에서는 일방적인 내용 전달 방법으로 학습의 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Keller의 ARCS 모형의 전략 적용을 통해서 학습자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스스로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적, 체계적인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인 사이버 가정학습 인터페이스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