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the use of relevance and volitional elements strategy to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관련성과 의지 요소 전략의 사용이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Lee, In-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uh, Soon-Shik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인영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과) ;
  • 서순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과)
  • Published : 2006.08.10

Abstract

학습에 동기부여를 위한 도전들이 있는 상황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고 도움이 되는 정보에는 어떠한 종류들이 있는지 조사되고 있다. 특히 Keller(1998)의 동기유발 요소 중에서도 학습자들의 요구나 흥미, 학습할 내용과의 관련성을 제시하는 것이 학습 동기와 학업성취를 높인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런 동기유발 요소만으로 학업성취가 높아지는 과정을 모두 설명하기는 부족하다. 웹기반 학습에서는 학습에 대한 의지를 지속시키지 않으면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인지적 과부하와 방향상실을 경험하게 되어 오히려 학습의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관련성과 학습 의지적 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웹 기반 학습에서 관련성과 학습 의지 요소 전략의 사용이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