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6.08a
- /
- Pages.79-85
- /
- 2006
- /
- 1229-3237(pISSN)
The Effect of C-PBL Application on Creative Problem Solving in the Education of Information-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교육에서 C-PBL 적용이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 Joo, Dae-S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Soo-J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6.08.10
Abstract
학습자가 학습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여 학습과정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신장되도록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모형에 창의성과 문제해결을 결합한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 : CPS)단계를 통합한 창의적 문제중심학습(Creative Problem-Based Learning : C-PBL)단계를 정보통신기술교육에 적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여 실험하였다. 본 논문은 C-PBL을 적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수업모형을 일부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