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ndividual and group behavior based customer profile model for personalized products recommendation

개인화된 제품 추천을 위한 개인과 그룹 행동에 기반한 고객 프로파일 모델 연구

  • 박유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 장근녕 (연세대학교 정경대학 경영학부) ;
  • 정유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일대일 마케팅을 실현하고 정보 과다 문제의 해결책으로 등장한 추천시스템의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인 고객 프로파일의 정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에게 개인화된 정보를 추천하기 위해 고객 개인의 행동과 그 고객이 속한 그룹의 행동 정보에 기반한 고객 프로파일 모델인 IGBCPM(Individual Group Behavior Customer Profile Model)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