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a Luxuriousness Model for Wall Paper Design based on Visual and Tactile Characteristics

벽지의 디자인 요소 및 감성적 특성에 의한 고급감 모델 개발

  • 반상우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 이주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 김인기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 이철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 윤명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본 연구는 감성 공학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벽지의 디자인 요소와 소비자의 감성과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헌조사, 인터뷰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하여, 총 13개의 주관적 감성 변수(6개의 시각적 변수, 7개의 촉각적 변수) 와 4개의 벽지 디자인 요소(color, texture pattern, embossing depth, gloss)들이 추출되었으며, 최종 목표 감성은 '고급감'으로 정하였다. 9점 척도와 100점 척도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하여, 28개의 샘플 벽지에 대해서 30명의 목표 고객들을 대상으로 감성 평가 실험을 실시하였고, 주성분 회귀 분석, 수량화 이론 등을 이용한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감성과 디자인 요소와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분석했으며, 고급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감성 변수 조합과 디자인 요소 조합을 규명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