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mmerce를 위한 게임이론 기반의 지능 모델

  • Jeong Jae-Heon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CAD/CAM Center) ;
  • Yeom Ki-Won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CAD/CAM Center) ;
  • Park Ji-Hyung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CAD/CAM Center)
  • 정재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CAD/CAM 연구센터) ;
  • 염기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CAD/CAM 연구센터) ;
  • 박지형 (한국과학기술연구원 CAD/CAM 연구센터)
  • Published : 2006.06.01

Abstract

인터넷과 IT 인프라의 증가는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성장을 주도하였고, 이와 관련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나타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현재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구매자가 웹에 접속하여 인터넷 쇼핑몰에 보이는 상품을 선택하여 결제 및 상품을 수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구매 판단을 결정할 때 최저가격 외에 신속한 배송, 부가 서비스 등의 다양한 의사결정 요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시한 최저가의 판단요소에 의존함으로 구매자가 수동적인 입장이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상호간에 의견교환 및 사용자가 정한 우선순위에 따른 판단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인 게임이론 기반의 지능모델을 제시한다 게임이론은 전통적으로 경제문제 협상과 정치문제 협상, 워 게임 등에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점에 착안하여 게임이론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e-Commerce를 위한 지능모델에 적용하여, 기존의 수동적이고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의사결정 요소를 선택 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