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6.05a
- /
- Pages.783-786
- /
- 2006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Ontology-based Collaboration Learning for Assembly Design
조립 설계를 위한 온톨로지 기반의 협동학습
- Choi Sook-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Woosuk University) ;
- Yang Hyung-Jeong (School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 Chonnam Univ.) ;
- Kim Kyoung-Yun (Dept. of Manufacturing Engineering, Wayne State University)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컴퓨터기반 협동학습(CSCL)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이 공동체를 형성하고 상호협력관계를 통하여 학습하는 환경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에 맞게 학습할 수 있고 다른 이들과 생각과 정보를 표현, 교환, 조언, 수정하는 등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이러한 CSCL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어떤 학습 주제에 대해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서로간의 생각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그 주제에 속하는 개념들에 대한 용어들이 표준화되어지고, 개념들간의 관련성 및 제약성에 대한 정보들이 미리 정의되어 알려져 있어야만 한다. 그런데, 그러한 정보들을 학습자들이 일일이 파악하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이러한 문제는 온톨로지 기술을 이용하여 기계로 하여금 그러한 정보들을 이해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AD 분야에서 학습자들이 어떠한 제품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시 서로간의 정보와 의견을 효과적으로 교환함으로써 프로젝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동의 학습공간을 지원하고 제품 설계에 대한 온톨로지를 구성하여 이를 이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