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for classification of students' learning-styles with HMM

Hidden Markov Model을 이용한 학습자 성향 파악에 관한 연구

  • 정영모 (성균관대학교 창의적 설계추론 지적 교육 시스템 연구단) ;
  • 이지형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차현진 (성균관대학교 창의적 설계추론 지적 교육 시스템 연구단) ;
  • 박선희 (성균관대학교 창의적 설계추론 지적 교육 시스템 연구단) ;
  • 윤태복 (성균관대학교 창의적 설계추론 지적 교육 시스템 연구단) ;
  • 김용세 (성균관대학교 창의적 설계추론 지적 교육 시스템 연구단)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지능형 학습 시스템(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은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을 인지하여 학습자에 맞는 학습전략을 세우고 적절한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학습시스템은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 보다는 학습 컨텐츠에 중심을 두어 학습자에게 맞는 학습 전략을 적절히 세우는 과정이 부족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학습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을 파악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서양 건축양식 학습을 위한 교육 컨텐츠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Folder & Silverman 이 제시한 학습 스타일에 근거한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을 추출하였다. 실험에서는 70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학습자가 교육 컨텐츠를 학습한 순서에 대한 시계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 성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은닉 마코프 모델(Hidden Markov Model)을 사용하였다. 은닉 마코프 모델을 적용하여 얻은 분석 결과를 가지고 각 학습자에게 맞는 학습 스타일을 진단하였다. 은닉 마코프 모델에서 얻은 학습 스타일 진단 모델은 향후에 학습자 학습 스타일을 파악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ITS에 있어 학습자 성향 분석 모듈로 고려해볼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