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구부림을 활용한 인터페이스 가능성에 관한 연구 -휴대형 멀티미디어 기기에서의 메타포 응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ending Control UI in Flexible display -Focused on the Metaphor Application in the Portable Multimedia Device -

  • 이세영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인터랙션디자인랩) ;
  • 김형근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인터랙션디자인랩) ;
  • 정지홍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인터랙션디자인랩)
  • Lee, Se-Young (Interaction Design Lab., Dept. of Digital Media Design,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 ;
  • Kim, Hyoung-Keun (Interaction Design Lab., Dept. of Digital Media Design,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 ;
  • Jujng, Ji-Hong (Interaction Design Lab., Dept. of Digital Media Design,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
  • 발행 : 2006.02.13

초록

본 연구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제품 적용 시 다루어져야 할 인터페이스 디자인 관점에서의 접근으로서의 목적을 가진다. 유연성을 중심으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기술과 서비스를 살펴보고, 인간과 도구의 인터랙션 관점에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구부림 조작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조작 방식의 사례 연구로서, 휴대형 멀티미디어 기기에서의 디스플레이의 구부림을 이용한 조작 방식의 적용 시 사용자는 어떠한 경험지식을 활용하여 조작하는가를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실험의 결과로부터 물리적 조작과 화면정보구조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그에 따른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구부림 조작을 활용한 인터페이스 사례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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