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상호작용을 위한 간략화된 유체 표면 모델의 시뮬레이션 제어

Simulation Control of Simplified Fluid-Surface Model for Real-time Interaction

  • 도주영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은주 (동명정보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유관우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Do, Joo-Yo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Kim, Eun-Ju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of Information Technology) ;
  • Ryu, Kwan-W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6.02.13

초록

자연 현상에서 나타나는 물이나 바다와 같은 유체를 3 차원으로 시뮬레이션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실시간에 사실적으로 실행 가능하도록하는 것이다. 유체 모델은 특정 상황에 따른 다양한 방정식과 많은 파라미터값에 의해 제어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복잡한 물리 수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유체 모델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행 시간이 소요된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유체와 강체(rigid body) 사이의 상호작용을 표현하기 위해 간략화된 유체 표면 모델(Fluid-Surface Model)을 제안하고, 개선된 계산과정을 통해 보다 빠르게 시뮬레이션하도록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유체의 표면과 강체의 상호작용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유체의 항력에 의해서 강체와 충돌시 발생하는 유체 표면의 움직임을 강체 모델의 제어를 통해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자연스러운 유체 표면 모델은 유체역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실시간에 사실적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이러한 유체 표면 모델을 PC 환경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 가능하도록 재현하여,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서의 유체 모델들에도 적용할 수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