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t Segmentation using XML-based Multiform Profile

XML 기반 여러 형태 프로파일을 이용한 고객세분화

  • An Hyoung-Keun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Lee Dan-Young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Koh Jae-Jin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안형근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이단영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고재진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6.06.01

Abstract

최근 정보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전자상거래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용하는 고객 또한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 고객의 활발한 구매 거래 활동으로 하루에도 아주 많은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전자상거래의 웹 사이트 관리자나 경영자는 고객의 구매형태나 패턴의 특징을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유사그룹의 고객 세분화를 적용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 고객들의 정보를 분석하여 개인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고객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고객세분화 하는데 적용을 하고자 한다. 기존 고객세분화의 통계적인 분석이 아닌 XML 기반의 고객 정보를 XPath를 이용하여 고객세분화에 필요한 규칙을 생성하고, 그 규칙을 바탕으로 고객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방법과 프로파일을 이용한 군집에 따른 분석 결과 및 추천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