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mpirical Study on Influence Factors of Competency Based HRD System User Satisfaction

역량기반 기업 HRD 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김종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
  • 조남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 정진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Published : 2006.12.1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업의 인적자원에 대한 개발 ${\cdot}$ 육성이 더욱 강조되고 과거의 전통적 훈련방식에서 탈피하여 역량기반의 성과주의 인재육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기업 HRD 분야에서 보다 전문적이며 차별화된 모습으로 점차 변화되고 있는 역량기반의 기업 HRD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실증연구 결과 인지된 이익, 사용자 특성 , 조직적 지원의 3개 요인 모두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특히, 인지된 이익이 사용자 만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