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한 개인화 된 상품 추천 에이전트

A Personalized Recommender Agent Using Bayesian Network

  • 박진희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정환묵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발행 : 2006.11.17

초록

소비자가 최적의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상품정보를 파악하여 상품정보를 일일이 조사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상품추천방법이 제안되고 있으나 상품추천 과정에서 고객의 기호 변화를 다루는 연구가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의 기호 변화에 적응하는 개인화 된 상품 추천을 위하여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모델링하여 상품 구매에 따르는 선호도를 분석하고, 추천된 상품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으로 관심 정도를 측정하여 추천 리스트를 제공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