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ying Aspect-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 in 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관리시스템에서 관점지향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의 적용

  • Park, Jong-Kack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Park, Oak-Cha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Yoo, Cheol-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Jang, Ok-Bae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박종각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박옥자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유철중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장옥배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6.10.20

Abstract

유스케이스(Use Case)를 기반으로 하는 관점지향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Aspect-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AOSD)은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으로 부각되고 있다.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은 사이버교육을 지원하는 핵심시스템이며, 다양한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높은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관점지향 소프트웨어개발 방법론을 6단계 모델링 방법을 통해 사이버 교육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에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학습관리시스템에서 횡단관심사의 모델링을 통한 관점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은 유스 케이스 중심으로 모델링되어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음을 보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