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장애우를 위한 얼굴 특징 추적을 이용한 실감형 게임 시스템 구현

  • Ju, Jin-Sun (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Lab. Dept. of Internet and Multimedia Eng., Konkuk Univ.) ;
  • Shin, Yun-Hee (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Lab. Dept. of Internet and Multimedia Eng., Konkuk Univ.) ;
  • Kim, Eun-Yi (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Lab. Dept. of Internet and Multimedia Eng., Konkuk Univ.)
  • 주진선 (건국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과 시각정보처리 연구실) ;
  • 신윤희 (건국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과 시각정보처리 연구실) ;
  • 김은이 (건국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과 시각정보처리 연구실)
  • Published : 2006.10.20

Abstract

실감형 게임은 사람의 신체 움직임 및 오감을 최대한 반영한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전문적인 게임이다. 현재 개발된 실감형 게임들은 비 장애우를 대상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많은 움직임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신체적 불편함을 가진 장애우들은 이러한 게임들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PC상에서 최소의 얼굴 움직임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실감형 게임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실감형 게임 시스템은 웹 카메라로부터 얻어진 영상에서 신경망 기반의 텍스쳐 분류기를 이용하여 눈 영역을 추출한다. 추출된 눈 영역은 Mean-shif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추적되어지고, 그 결과로 마우스의 움직임이 제어된다. 구현된 flash게임과 연동하여 게임을 눈의 움직임으로 제어 할 수 있다. 제안된 시스템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장애우와 비 장애우로 분류하여 성능을 평가 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시스템이 보다 편리하고 친숙하게 신체 장애우 에게 활용 될 수 있으며 복잡한 환경에서도 확실한 얼굴 추적을 통하여 실감형 게임 시스템을 실행 할 수 있음이 증명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