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터빈/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용 5kW급 SOFC 발전시스템의 개발

Development of 5kW class SOFC power generation system for GT/FC hybrid system

  • 임탁형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에너지연구부, 신연료전지연구센터) ;
  • 송락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에너지연구부, 신연료전지연구센터) ;
  • 백동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에너지연구부, 신연료전지연구센터) ;
  • 신동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에너지연구부, 신연료전지연구센터) ;
  • 양정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전환연구부, 합성석유연구센터) ;
  • 정헌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전환연구부, 합성석유연구센터) ;
  • 발행 : 2006.06.22

초록

본 연구에서는 독일 율리히 연구소에서 도입된 면적 200mm*200mm의 연료극 지지체 평판형 SOFC 셀 및 금속 분리판 40장을 적층하여 5kW급 SOFC 스택을 제작하고 연속운전을 수행하여 운전특성을 분석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입된 5kW급 SOFC 스택은 외국에서 시도된 적이 없는 평판형 SOFC스택의 가압운전을 시도해 보는 것으로서, 스택의 임계압력 특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스터빈-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의 SOFC 스택 가압 운전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압형 5kW급 SOFC 스택 운전시스템에 대한 구성과 설계, 전반적인 운전 특성평가 (40셀 스택 운전 열 사이클 시험 연료 전환 $(H_2{\rightarrow}pre-reformed\;gas)$, 1200시간 연속운전 등)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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