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등 조도변동에 대한 운전자의 인식연구 : 1. 실험조건 설정을 위한 선행연구

A Study on Driver's Perception over the Change of the Headlamp's Illuminance 1. Preceding Study for Experimental Condition Set-up

  • 김기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이창모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김현지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 ;
  • 안옥희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 ;
  • 김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발행 : 2006.05.11

초록

야간 운전시 전조등의 밝기 변동에 대한 운전자의 인식 연구를 위하여 먼저 실내 실험실을 설계 및 구축하고 전조등의 순간적인 밝기 변동과 피험자의 뇌파 측정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실내 실험실의 설계를 위해 야간 운전시 전조등에 의한 운전자의 순응휘도를 먼저 결정한 후, 순응휘도를 바탕으로 실내 실험실의 바닥면, 수직벽, 측벽 등의 반사율을 계산하고, 실내 실험실의 수직벽 상에 출현할 장애물의 크기와 밝기를 계산하였다. 또한 피험자의 뇌파 측정을 위해서는 32개의 뇌파 측정 채널과 1개의 트리거 채널을 지니고 있는 WEEG-32를 사용하였고, 전조등의 순간적인 전압 변동을 위해서는 HP 6032-A를 사용하였다. 또한 HP 6032-A와 WEEG-32를 제어하기 위한 콘트롤러를 제작하였고 본 실험에 들어가기 전 예비실험을 행하여 실험 시간, 피험자 휴식 시간, 구체적 실험 순서, 전조등의 전압변화 패턴, 장애물 경로 등을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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