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separation technique of regional-residual gravity anomaly using geostatistical spatial filtering

공간필터링을 이용한 중력이상의 광역-잔여 이상 효과 분리

  • 임형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기반정보연구부) ;
  • 박영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기반정보연구부) ;
  • 임무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기반정보연구부) ;
  • 구성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기반정보연구부) ;
  • 이영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기반정보연구부)
  • Published : 2006.06.08

Abstract

In this paper, we propose a spatial filtering scheme using factorial kriging, one of geostatistical filtering methodin order to separate regional and residual gravity anomaly. This scheme i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regional anomalies have longer distance relation and residual anomalies have effected on smaller range. We decomposed gravity anomalies intotwo variogram models with long and short effectiveranges by means of factorial kriging. And decomposed variogram models produced the regional and residual anomalies. This algorithm was examined using by a synthetic gravity data, and applied to a real microgravity data to figure out abandoned mineshaft.

이 논문에서 중력이상에서 광역이상과 잔여이상을 분리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지구통계학의 한 가지 방법인 인자크리깅 기법을 이용하여 공간필터링에 적용하였다.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광역이상은 공간적으로 큰 규모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잔여이상은 좁은 지역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크리깅 방법의 하나인 인자크리깅(Factorial kriging)을 적용하기 위하여 영향 반경이 큰 지역과 작은 지역에 적합한 서로 다른 베리오그램 모델을 적용하여 각각을 광역이상과 잔여이상으로 구분하였다. 이 방법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한 방향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가정한 광역이상에 단일 이상체를 가정한 잔여이상이 더해진 합성 모델에 대하여 적용하였다. 베리오그램 모델은 각각 광역이상과 잔여이상을 나타내는 두개의 서로 다른 베리오그램 모델의 합으로 근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서로 다른 두개의 베리오그램 모델에 대하여 인자 크리깅을 이용한 공간필터링을 적용한 결과 광역이상과 잔여이상을 구분할 수 있다. 이 방법을 폐갱도가 존재하는 지역에서의 고정밀중력탐사 자료에서 적용하여 잔여이상을 추출하였고, 다항식 접합법의 결과와도 비교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인자크리깅을 이용한 공간필터링 방법이 중력이상에서 광역이상과 잔여이상을 분리해 낼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음 보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