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6.07b
- /
- Pages.749-750
- /
- 2006
A Cogging Torque Reduction study of Large Scale BLDC Motor by using Numerical Optimization
최적화기법을 이용한 대용량 영구자석 전동기의 코깅토크 저감 연구
- Kim, Han-Deul (Hongik University) ;
- Shin, Pan-Seok (Hongik University) ;
- Koh, Chang-Seop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Park, Gwan-Soo (Pusan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06.07.12
Abstract
대용량 BLDC 모터의 진동과 소음의 원인은 영구자석과 슬롯형상에 의한 코깅토크와 전류 파형에 의한 고주파이다. 특히 대용량 BLDC의 경우 코깅토크에 의한 진동 및 소음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 값을 가지게 되며, 본 연구는 5MW급 연구자석형 전동기에서 코깅토크 발생원인 중 하나인 영구자석의 형상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RSM(Response Surface Method)과 민감도기법을 적용하여 코깅토크 저감을 위한 연구를 하였다. FEM에 의해서 자속밀도분포와 토크를 계산하고, 1개의 목적함수와 3개의 설계변수를 설정하여 최적화 하였다. FEM과 최적화기법(RSM+민감도기법)을 결합하여 영구자석의 형상을 최적화한 결과 코깅토크의 ripple이 최대 20%정도로 감소되었으며, 목적함수와 설계변수의 개수에 따라 더욱 개선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