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변위센서를 이용한 도로 표면 요철의 측정

Measurement of road tining using Laser displacement sensor

  • 김혜중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김호성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박주한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Kim, Hye-Joong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Kim, Ho-Seong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Park, Ju-Han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발행 : 2006.07.12

초록

본 논문은 그루빙(grooving), 타이닝(tining), 텍스쳐(texture) 등의 포장도로의 표면 상태를 차량에 장착된 고성능의 레이저 변위센서를 사용하여 주행 중에 정밀하게 측정하는 도로 표면 측정 장비 개발에 관한 논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체 시스템을 설계 및 시험제작 하였으며, 차량 주행을 모사한 실험 모형을 이용한 실내 실험 및 시험도로에서의 실제 도로 표면 측정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내 포장도면 모사장비를 이용한 실험 결과 타이닝 폭 오차 2%, 깊이 오차 4%(60km/h)를 얻었으며, 실외에서 차량에 레이저센서를 장착 후 측정한 실험에서는 폭 오차 3.24%, 깊이 오차 5% (50km/h)가 측정되었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토대로 시험도로 상의 실제 도로 표면 측정 실험에서는 25mm, 18mm, 26mm, 그리고 임의의 간격의 횡 방향 및 종 방향 타이닝을 측정하였고 이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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