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화 가입의향분석: Stated-Preference 자료의 계량경제학적 분석

Subscription to the Internet Telephony : An Econometric Analysis of Stated-Preference Data

  • 김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신사업전략연구팀)
  • 발행 : 2005.05.13

초록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전화의 잠재 가입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전화 사용 행태 및 사회-인구 통계적 특성 검토하여 이를 인터넷전화의 가입 확률로 연결하는 모형을 개발한다. 이때 가입 예측모형은 설문결과에 이산 프로빗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구축하였다. 모형의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전화서비스 가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월 전화요금, 월 전화사용회수, 채택하고 있는 전화요금제, 현재 가입 중인 전화회사, 가구 의사결정자의 나이 등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위의 각 요인의 부호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 및 상식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