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instructional learning for computer operating principles by role playing in elementary schools

역할놀이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동작원리 교수학습 연구

  • Park, Sang-Wo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Jae-In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상웅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재인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5.08.18

Abstract

초등학교의 컴퓨터교육에서는 현재 컴퓨터의 활용적 측면을 강조하여 교육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제는 지금까지 소홀했던 컴퓨터의 기본 개념과 원리의 이해를 교육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앞으로 접해야할 컴퓨터교과의 많은 내용 중의 하나인 컴퓨터의 동작원리를 보다 쉽게 접근해서 이해하고 활용한 학습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컴퓨터 동작원리를 보다 체계적이고 쉽게 접근하기 위한 역할놀이학습을 수업현장에 적용하여 컴퓨터교과가 실용적인 측면 뿐 만 아니라 근본적인 원리 및 개념 이해의 교육도 필요함을 보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