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posal on EPC C1G2 mutual authentication protocol

EPC C1G2 상호인증 프로토콜 제안

  • Kim, Keon-Woo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Published : 2005.11.26

Abstract

최근들어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RFID) 태그가 다수의 상품에 부착되고 여러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했지만, 편리성이나 비용문제로 인해 인증과 암호화 같은 보안기능은 적용되지 않고있다. 보안 기능이 없는 RFID 시스템은 개인정보 노출, 불법 리더의 접근, 위조 태그의 남용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지만, 태그 자원의 제약으로 인해 보안기능을 적용하기가 쉽지않다. 현재 여러 기술을 따르는 RFID 시스템 중 EPCglobal 의 EPC Class 1 Generation 2(C1G2) 는 산업계의 여러 분야에서 특히, supply-chain 모델에서 사실상 국제표준으로 여겨진다. 본 논문에서는, RFID 보안 프로토콜 중 EPC C1G2 메커니즘의 Inventory 과정에서 태그가 리더를 인증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C1G2 시스템에서는 인증되지 않은 리더의 태그 액세스가 가능한데, 이는 태그의 리더 인증으로서 차단될 수 있다. 또한, EPC C1G2 태그-리더 간의 상호인증 기법을 제안한다. 이 과정에서 태그 ID 는 노출되지 않고 전송되며, 태그 인증을 통해 태그 위변조를 방지할 수도 있다. 제안 메커니즘은 태그를 식별하는 절차에서 인증을 위해 프로토콜 패스 수의 증가가 없다. 다만 리더와 태그에서 Inventory 과정의 ACK command 와 태그의 reply 구현에 약간의 수정을 필요로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