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ing Cake: Augmented Game using PDA

Flying Cake: PDA를 이용한 실감형 게임

  • Park, An-Jin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 Yang, Jong-Yeol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 Jung, Kee-Chul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박안진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
  • 양종열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
  • 정기철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 Published : 2005.05.13

Abstract

언제, 어디서, 누구나 대용량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가 다가오면서,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고 무선 통신이 가능한 PDA, 웨어러블(wearable) 컴퓨터와 같은 휴대용장치가 가까운 미래에는 일상의 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휴대용 장치를 이용하여 실감형 게임(augmented game)을 수행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기존의 실감형 게임들은 전통적인 ‘backpack’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패턴마커(pattern marker)를 이용하였다. ‘backpack’ 시스템은 비싸고, 거추장스러우며, 사용하기 불편한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패턴마커를 이용하면 미리 정한 장소에서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Flying Cake이라는 실감형 게임을 소개하며, 거추장스러운 장비 대신, 가볍고 휴대 가능한 PDA를 이용하여 게임을 수행하며, 실제 세계에서 가상의 물체를 접목할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미리 정해져 있는 패턴마커 대신 얼굴 영역을 이용한다. Flying Cake은 연산자원이 부족한 PDA에서 실시간으로 얼굴 영역을 찾기 위해 스킨칼라(skin-color) 모델과 CAMShift 알고리즘을 이용하며, PDA상에서 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제 세계와 가상의 물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새로운 게임 패러다임(paradigm)을 통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