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Post Service System Strategy Based Web Services Architecture

웹서비스 기반 ePost 시스템 방안

  • 김동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 연구팀) ;
  • 전성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 연구팀) ;
  • 김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 연구팀)
  • Published : 2005.05.13

Abstract

우편 서비스는 사람과 조직간을 이어주어 실물 배달과 의사 소통을 위한 중요 네트워크 중의 하나이다. 2000 년에 출범한 인터넷 기반의 우체국 서비스인 ePOST 는 전통적인 우편 서비스와 농수산물 중심의 쇼핑몰에서 전자고지납부 및 에스크로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ePOST 가 B2C 형식을 기반으로 일반 고객을 위주로 서비스해 왔으며, 웹서비스 기술을 통해 기업 고객과 같은 B2B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시장기회를 추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우편서비스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웹서비스의 도입 전략과 효과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