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처리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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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469-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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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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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011(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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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71-7298(eISSN)
3 차원 게임에서의 물리엔진에 기반한 인공지능 캐릭터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Artificial Intelligence Character based Physics Engine in 3D Game
- 최종화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병윤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주연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신동규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신동일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Choi, Jong-Hwa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Lee, Byung-Yoo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Lee, Ju-Yo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Shin, Dong-Ky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Shin, Dong-Il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발행 : 2005.05.13
초록
이 논문은 게임물리엔진에서 게임세계의 물리적인 요소를 통하여 게임에 존재하는 캐릭터들에게 인공지능을 부여하기 위한 연구에 관해서 다룬다. 게임속에서의 물리적인 상황을 자동인식하기 위해서 신경망을 이용하였다. 게임속에서의 인공지능의 적용은 게임의 속도저하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 논문에서는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물리엔진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계산하는 수치적분 메서드들에 대한 각 물리상황에 따른 최적의 성능을 분석하여 각각의 물리 상황마다 다른 수치 적분 메서드를 적용하는 내부 구조를 취하였다. 수치적분 메서드에 대한 각각의 성능 분석은 세가지의 물리적 상황을 구분하여 그에 기반하여 실험되었다. 인공지능 캐릭터에 대한 실험은 신경망의 토폴로지에 대한 변화와 학습 횟수에 대한 변화 및 은닉층에 대한 변화로 신경망에서의 최적의 성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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