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rovement of the Service Support System for the consolidated IT Service based on ITIL Model

ITIL 모델 기반의 통합 IT 서비스를 위한 Service Support 시스템 기능개선

  • Woo, Su-Jeong (The Graduate School of Computer Science &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 Shin, Sung-Ook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우수정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
  • 신성욱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5.05.13

Abstract

기업의 IT 환경이 시스템 중심에서 비즈니스 중심으로 바뀌어감에 따라, IT Process 관리를 위해 ITIL 모델 기반의 Service Support 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다. 대다수의 이들 시스템들은 application 관리 기능을 다루고 있지 않으나, application 의 변경으로 인한 장애 발생을 최소화하고, 장애발생 시 비즈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짧은 시간 내에 진단하고 복구하는 것은 장애관리 측면에서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application 이 시스템에 의해서 관리되고 비즈니스와 application, infrastructure 의 연관관계가 Knowledge DB 를 통해 축적됨으로써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존의 Service Support 시스템에 application 관리 프로세스를 보완하여 기능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