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05a
- /
- Pages.325-328
- /
- 2005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esign of Intellectual MOB Agent for Multi-player Online Game
다사용자 온라인 게임을 위한 지능형 MOB 에이전트 설계
- Kim, Jin-Soo (Dept. of Computer Science & Game, Konyang University) ;
- Bang, Yong-Chan (Dept. of Computer Science & Game, Konyang University)
- Published : 2005.05.13
Abstract
기존의 다사용자 온라인 게임에서 구현되어 있는 MOB(Mobile Character)들은 '대기' 와 '공격' 의 2 가지 상태를 가지며 사용자의 '공격' 이라는 이벤트에만 반응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수동적인 에이전트들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대기' 와 '공격' 상태에 '회피' 상태를 추가하고 3 가지 각각의 행동 전이에 따른 행동 패턴을 행동 특성 곡선으로 표현하며 '공격' 과 '접근' 자극을 스트레스 모형에 적용하여 스트레스에 따른 MOB 에이전트의 행동 패턴 변화를 설명하고 주변의 다른 에이전트들과의 협동을 도모할 수 있는 지능적인 NPC 에이전트를 설계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