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ervice Quality, Trust and Satisfaction of Web Portal Site

게임요소의 규모가중치 기준 연구

  • Im, Deuk-Su (Korea Cost Institute, School of MIS, Kookmin University) ;
  • Lee, Tae-Ho (Korea Cost Institute, School of C&I, Dongyang Technical College)
  • 임득수 (한국기업평가원, 국민대 정보관리학부) ;
  • 이태호 (한국기업평가원, 동양공전 전산정보학부)
  • Published : 2005.11.11

Abstract

기능점수 방법은 소프트웨어 비용산정을 위한 규모산정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게임콘텐츠에서는 이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ISO/IEC FDIS 19761(final draft)[8]에서는 게임콘텐츠에서 FP를 이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에 게임요소점수방식을 고안하였으나, 이 방식에서 쓰이는 게임요소의 가중치가 분명치 않은 부분이 있어 여기서 이 부분을 다루어 그 내용을 명확히 하였다. 게임요소에 대한 정의를 하여보고, 이중 그 의미가 불명확한 미션에 대하여 다소 세부적으로 다루었으며, 이들 게임요소의 가중치를 산정할 난이도에 대하여 검토한다. 난이도는 규모산정의 중요요소이므로 게임요소에 대한 명확한 난이도의 구분이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