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ustomer values of T-Commerce business models

T-Commerce 비즈니스 모델 고객 가치에 관한 연구

  • Hwang, Jee-Hee (Dept. of Digital Media, Seoul University of Venture&information) ;
  • Koo, Ja-Il (Dept. of Digital Media, Seoul University of Venture&information) ;
  • Moon, Nam-Mee (Dept. of Digital Media, Seoul University of Venture&information)
  • 황지희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 구자일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 문남미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Published : 2005.11.05

Abstract

디지털TV라는 진화된 매체와 방송, 통신 융합이 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인해 T-Commerce는 그 잠재성에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시장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양방향 데이터 방송이 보편화된 상황이 아니며, 성공 사례도 부족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T-Commerce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가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우선, e-비즈니스 모델과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e-Commerce의 고객 가치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분석결과를 T-Commerce 프로세스와 접목하여 6가지의 주요 요인을 채택하여, 홈 네트워크 시범단지의 포커스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된 T-Commerce 소비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