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석 계량/계전기의 신뢰성평가 방법 연구

A Study on Reliability Estimation for Electricity Meter and Digitall Protection Relay

  • 발행 : 2005.11.18

초록

21세기의 무한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생존은 고객 만족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편,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충실히 파악하여야 한다. 헌재의 고객은 제품의 기본 기능과 가격 똥의 요소뿐만 아니라, 제품의 품질, 특히 신뢰성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각 기업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제품의 보증기간을 경쟁적으로 연장하고 있다. 신뢰성이란 제품이 얼마나 오랫동안 고장 없이 의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가를 나타낸다. 즉, 신뢰성이란 시간적 품질을 의미하며 제품이 충분한 신뢰성을 가지고 있지 못할 경우, 과도한 클레임으로 인한 보증비용의 증가와 같은 단기적인 손해뿐만 아니라, 고객 불만족, 고객 이탈, 기업 경쟁력 상실 통으로 야기되는 장기적인 손실에 이르기까지 매우 큰 피해를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제품의 신뢰성은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다루어 져야 한다. 신뢰성 활동은 크게 신뢰성 평가와 신뢰성 설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현재 개발 또는 양산 중인 제품의 신뢰성 수준이 어느 정토인가를 파악하자 하는 활동이며, 후자는 제품에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포함한다. 한편, 신뢰성 평가는 모든 신뢰성 업무에서 앞서 선행적으로 이루어 져야 하는 기초적 활동이며, 본 과제에서는 자사의 전자식 전력량계(LSEW12)와 디지털 보호계전기(GIPAM2200)를 대상으로 신뢰성 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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