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ersive AR Ping-pong Game in Hemispherical Screen

반구형 스크린 상의 몰입형 AR 탁구 게임

  • Lee, Sang-Kyung (HCI Lab.,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 ;
  • Kyoung, Dong-Wuk (HCI Lab.,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 ;
  • Jung, Kee-Chul (HCI Lab.,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
  • 이상경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HCI Lab.) ;
  • 경동욱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HCI Lab.) ;
  • 정기철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HCI Lab.)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체감형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몰입감있는 게임화면이 제공되어야 한다. 곡면, 반구형 스크린은 일반 평면 스크린을 사용할 때 보다 더 높은 몰입감을 줄 수 있지만 투사시 생기는 왜곡영상 보정에 많은 계산이 요구되는 문제가 있다. 정지된 영상(프리젠테이션 화면)이나 비디오 영상은 메모리 버퍼링을 통해 시스템이 요구하는 속도를 보장할 수 있으나,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요구되는 게임에서는 사용자의 반응을 처리한 후 매 프레임 마다 빠른 워핑(warping) 처리를 요구하게 되는데, 렌더링될 화면을 미리 보정할 수가 없기 때문에 시스템 처리속도 저하의 원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체감형 게임을 곡면에 투사하는 방법과 GPU를 이용한 빠른 영상 보정을 제안함으로써 게임에서 요구하는 처리 속도를 보장하고 고해상도의 게임화면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웹카메라를 이용하여 스크린과 프로젝터될 영상간의 호모그래피(homographpy)를 정의해서 워핑했고 워핑 연산을 HLSL로 작성하여 GPU를 이용했다. 실험결과로 반구형 스크린에서 몰입감 있는 AR 탁구게임을 보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