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Function Learning System Applying Discovery Learning Theory

발견학습 이론을 적용한 웹 기반 함수 학습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Kim So-Hee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Choi Seong-Man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Yoo Cheol-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Chang Ok-Bae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김소희 (전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통계정보학과) ;
  • 최성만 (전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통계정보학과) ;
  • 유철중 (전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통계정보학과) ;
  • 장옥배 (전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통계정보학과)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기존의 인터넷과 컴퓨터 등의 발달로 교육현장에서도 많은 WBI (Web-Based Instruct ion)들이 개발되고 사용되고 있으나 교육사이트의 컨텐츠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를 둔 프로그램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서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학습을 유발시키기 보다는 제시된 정보의 기계적 재생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으로는 학습자의 외형적이고 기계적인 면보다는 학습자의 인지활동을 강조하는 인지론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인지심리학의 이러한 측면을 잘 반영하는 학습이론으로서 발견학습 이론을 들 수 있다. 발견학습을 적용시킨 모듈부분은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활용하지 않고 그래프의 탐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므로 교사 개개인 수업의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모든 현장에서 교수-학습지도에 기절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