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과학회 2005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Vol.32 No.2 (2)
- /
- Pages.820-822
- /
- 2005
- /
- 1598-5164(pISSN)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C 프로그래밍 웹 기반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 Programming Web-based Courseware Applying Constructivism Learning Theory
- 송대곤 (전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통계정보학과) ;
- 최성만 (전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통계정보학과) ;
- 유철중 (전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통계정보학과) ;
- 장옥배 (전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통계정보학과)
- Song Dae-Gon (Dept. of Computer Science & Statistical Inform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Choi Seong-Man (Dept. of Computer Science & Statistical Inform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Yoo Cheol-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 Statistical Inform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Chang Ok-Bae (Dept. of Computer Science & Statistical Inform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5.11.01
초록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웹 기반 코스웨어를 설계하였다. 기존의 학습과정인 교과서, 멀티미어 타이틀, 웹을 기반으로 한 코스웨어 등이 개발되어 교육현장에서 적용되면서 학습자에게 학습 흥미유발 및 교육성취도 등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많은 연구자료에서 검증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코스웨어들은 하나의 과정으로 순차적이며 단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점이 있어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였다. 학습자들이 각자의 경험과 지식에 바탕을 두어 여러 유형의 학습안중에서 각자에 맞는 학습안을 선택하여 학습하도록 하였다. 즉, 기존의 웹 기반 코스웨어의 장점을 살리면서 좀더 학습자에 맞는 웹 기반 코스웨어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러한 결과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코스웨어가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 성취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