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ask Decomposition Scheme for Parallel Rendering of Continuous Images

연속 영상의 효과적 병렬 렌더링을 위한 작업분할 기법

  • Choi, Young-Woon (School of Electronics & Info. Eng., Hankuk Univ. of Foreign Studies) ;
  • Rhee, Yun-Seok (School of Electronics & Info. Eng., Hankuk Univ. of Foreign Studies)
  • 최영운 (한국외국어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 이윤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고화질 입체 영상의 효과적인 재생을 위해 PC 클러스터를 활용한 여러 형태의 병렬화 기법이 제안되었지만, 영상을 구성하는 객체의 분포가 균일하지 않은 경우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aya 렌더러를 채택한 PC 클러스터 기반의 병렬 렌더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병렬화 성능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부하 균형 기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연속 프레임 작업에서 프레임 간의 연관성(coherence)이 높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임의 프레임의 각 분할 영역에 소요된 계산량을 바탕으로 다음 프레임의 부하 분포를 예측하고 이에 맞게 각 프로세서의 작업 영역을 재조정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