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ility Analysis for Reconfigurable Vehicle Embedded Systems

재구성 가능한 차량 임베디드 시스템의 유용도 분석

  • Kang Minkoo (Division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 Park Kiejin (Division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 Park Suyong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Ajou University) ;
  • Kim Sungsoo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Ajou University)
  • 강민구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
  • 박기진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
  • 박수용 (아주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 김성수 (아주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임베디드 시스템의 신인도(Dependability)를 높이기 위해 기존 컴퓨터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되는 결함허용(Fault-tolerant) 기술을 그대로 적용시키는 것은 임베디드 시스템의 엄격한 비용 제약과 설치 공간의 부족 등의 이유로 적합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여분(Redundancy)을 최소 한도로 사용하는 차량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결함허용 기법을 연구하였으며, 임베디드 시스템의 신인도를 반영할 수 있는 척도인 유용도(Utility) 척도를 정의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의 결함허용을 위해 고려해야 할 각각의 재구성 조합에 대한 유용도 명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차량 임베디드 시스템의 일부 부품이 결함 시, 가능한 최대의 유용도를 제공하는 구성조합으로 재구성 작업을 가능하게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