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Non-Photorealistic Rendering Using Pointillism Techniques

점묘 기법을 이용한 상호적 비실사 기법

  • Han Man-Ju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Oh Se-Yo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Lim Soon-Bum (Departmen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an's University) ;
  • Choy Yoon-Chu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한만준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오세윤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지금까지의 컴퓨터 그래픽스의 방향은 사진과 유사하게 표현하는 Photorealism이 강세였으나, 최근 각종 기술문서나 의학, 교육등 많은 분야에서 사진과 같은 컴퓨터 그래픽스보다는 사물의 특징을 강조하고,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해서 표현하는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분야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비실사기법을 통해 생성된 이미지는 사물의 특징을 부각시켜 시현함으로서 사진과 같은 사실적인 묘사보다는 사물의 특징을 통한 의미전달에 초점을 둔 렌더링 기법이라 할 수 있다. 비실사기법에는 수채화, 수묵화, 유화, 목탄화, 데생과 같은 미술기법과 만화와 같이 표현하는 Cartoon Rendering등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모든 그림의 기본 요소가 되는 정을 이용하여 사물을 표현하는 점묘법을 적용한 비실사기법에 대해서 이미 발표된 논문을 살펴보고, 새로운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